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포노사피엔스 - 최재붕

2020년도 휴가철에 CEO들이 읽는 책으로 선정되어 눈여겨보았다. 같이 선정된 룬샷이 좋았던 것만큼 기대감도 컸다.
읽고난 소감은? 몇 부분은 인상적이었지만 책 자체는 여러군데 아쉬웠다. 특히 화두에 그렇게 오를만큼 쇼킹한지에 대한 부분이 여전히 물음표였다.

좋았던 부분부터 꼽아보자면
스마트기기를 접한 아이들과 기존 교육방식에 대해 이야기 한 내용. 교육은 백년지대계이지만, 이렇게 변화가 빠른 시기에는 미래를 구상해서 그에 걸맞는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적극 공감한다. 신나게 과거의 지식만 배워서 미래에 쓸데 없는 기술을 갖고 있으면 안되겠지.

<소비의 표준이 바뀐다>

- 인류가 급격한 변화를 겪을 때마다 우리는 늘 같은 경험을 해왔습니다. 특히 산업혁명의 시대마다 기존 산업들이 엄청나게 반발했던 것은 지나온 역사에 잘 적혀 있습니다. 영국에서 일어난 러다이트운동이 대표적인 사례로 꼽힙니다. 일자리가 날아가는 생존의 문제가 걸린 만큼, 기계를 부수는 운동은 거의 필사적이었죠. 그러나 그것도 인류의 선택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뉴욕에서 가장 번성했던 마차산업이 자동차의 등장으로 몰락할 때도 같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자동차의 등장은 마차, 마부, 말산업까지 어마어마한 기존 생태계를 파괴시키는 위협이었죠. 그러나 그 엄청난 혼란의 와중에도 인류는 결국 혁신을 선택했습니다. 그것이 인류 진화의 방향이었기 때문입니다.
인류는 스마트폰의 탄생과 함께 새로운 문명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제 그 시대로 전진해야 합니다. 우리가 만들어놓은 문명도 훌륭했지만 이제 새로운 세대는 새로운 문명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50퍼센트의 인구가 선택한 문명이라면, 그리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될 문명이라면 받아들여야 합니다. 억울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내려놓고 새로운 문명을 즐겁게 학습해야 합니다. 이것이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는 시장 혁명의 본질이자 대륙이 우리나라에 전하는 메시지입니다. 이제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폰을 든 인류가 10년간 만들어낸 새로운 문물을 학습하고 거기서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운명입니다. 포노 사피엔스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문명을 찾아 길을 떠나야 합니다.

- 자본의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포노 사피엔스 소비 문명을 따라가는 기업들에게 투자하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기업들이 명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전략 수립의 방향입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도 포노 사피엔스 시대의 문명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제 과거와는 다른 패러다임의 새로운 생각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우리 사회의 보편적 상식을 감안한다면 이건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동안 스마트폰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서만 민감하게 언급하던 우리 사회에서 그 생각을 완전히 반대로 돌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상식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분야는 바로 교육입니다. 교육에 관한 상식을 보면 디지털 문명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아이들 교육에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문명을 지나치게 배제합니다. 가장 좋은 교육은 수능 보기 전까지 스마트폰을 못 쓰게 하는 것이라고까지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암기 교육, 객관식 문제풀이 교육에 매달립니다. 스마트폰도 못 쓰게 하고, 유튜브도 못 보게 하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도 못하게 합니다. 마약처럼 취급되는 게임은 절대 ‘접근 금지’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암기 위주의 공부를 하면 좋은 대학에 들어갑니다. 그렇게 대학에 가서도 어른들이 정해놓은 틀 안에서 공부하며 포노 사피엔스 문명에 대해 저급한 문명이라고 폄하합니다. 이후 모두가 좋다고 하는 스펙을 가지고 대학을 졸업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안타깝게도 이렇게 만들어진 인재는 세계 7대 기업에 입사할 수 없습니다. 포노 사피엔스 시대의 문명을 모르는 사람을 뽑을 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디지털 문명으로의 전환이 필수적인 우리 기업들도 새로운 문명에 대한 이해도와 기획 능력이 뛰어난 인재들을 뽑고 싶어 합니다. 세계 문명을 생각한다면 아이들에게 이렇게 이야기해야 합니다.

- 나의 생활에서도, 나의 업무에서도 다른 각도에서 다시 바라봐야합니다. 회사에서도 SNS 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에 반영해줘야 하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활동을 잘하는 사람에게 가점을 줘야 합니다. 고객을 모르고서는 그들을 사로잡을 수 없습니다. 포노 사피엔스 시대를 표준으로 삼고 그에 맞는 세계관을 가져야 합니다.


또 하나 공감했던 것. 예전에 ‘타다’ 관련법으로 한창 시끄러울 때 이재웅씨가 페북에 올렸던 내용과도 결이 비슷하다고 해야하나. 기존 산업(택시)과 생존권을 보전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조건 변화를 틀어막는 방식이 맞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혁신을 이룰만한 제도적 사회적 공간을 얼만큼 보장하냐 하는 문제에서 한국이 보수적인 것은 사실이다.

< GM의 배신, 공장을 부수고 무인택시에 투자하다>

- 포노 사피엔스를 문명의 표준으로 본다면 크게 성공할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하나둘 우리나라를 떠나는 걸 보면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GM은 우리 정부에게 다른 제조 공장까지 폐쇄하겠다며 으름장을 놓고 산업은행에서 7억 5천만 달러(약 8천 400억 원)의 투자를 약속받는 한편, 다른 쪽에선 무인택시 개발에 엄청난 돈을 투자합니다.

- 한쪽에서는 투쟁을 벌이며 우버방식 서비스의 도입을 막아냅니다. 눈을 돌려 미국, 중국, 동남아의 택시 문명을 보고 있으면 우리 문명은 거대한 대륙 사이의 외딴 섬, 갈라파고스 같은 느낌입니다.
한국의 우버라 할 수 있는 벤처기업 풀러스, 카카오의 카풀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도전은 거대한 시위가 막아서고, 이를 정부는 모른 척 눈감아줍니다. 규제의 만리장성은 점점 더 난공불락이 되고 경쟁 없는 시장을 원하는 기존 산업들은 규제 장벽을 더욱더 강력한 철옹성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공장 폐쇄를 직접 겪으면서도 여전히 연례행사처럼 파업은 준비 중이고 경영진들도 세계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혁신보다는 현실 방어에 여념이 없습니다. 대륙이 주도하는 디지털 소비 문명은 이미 세계시장을 혁명적 변화로 이끌고 있는데, 우리만 혼란 속에 기회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시장의 기준을 잡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사이 글로벌 경제와의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는 중입니다. 세계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기업들이 주력하는 사업 분야도 우리나라에 오면 모두 불법입니다. 빅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모으고 이걸 가공해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모든 일은 대부분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에 해당됩니다


이 책의 아쉬운 부분. 음
절제된 문장이 아쉽다. 어수선하다고 해야하나. 어차피 비문학이니 아름다운 문장을 요구하는 것까진 아니지만 책 전체적으로 중복된 설명이 너무 많아서 좀 물린다. 목차의 나눔도 깔끔하지 않고 문단의 전개가 덕지덕지하다. 말이 너무 많은데 다 비슷하다 ㅋㅋㅋ(내용에 충실하게 보려고 해도 사피언스 이후 비문학 분야에도 높아진 내 베린 눈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
또 하나 , ‘고객이 왕’ 이라고 계속해서 반복주입하는 내용이 내게는 기존 마케팅의 폐해만큼이나 폭력적으로 보였다. 이미 선택된 변화의 방향(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고객과 산업) 에 버티지만 말고 적응해 나가는게 필요하다는 것까진 좋다. 그러나 그렇게 선택하는 하나하나의 고객의 선택이 무조건 왕도는 아니라 보는데 이미 많은 부작용이 목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특히 ‘호갱되지 않기’와 ‘잘먹고 잘살기’ 에 매몰된 이시대 우리나라의 비뚤어진 ‘고객질’ 방식에 과감한 칼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큰소리내면 챙겨주는 잘못된 방식으로 길들여진 고객들의 근성이 사용하는 매체만 달라진다고 근본적으로 바뀌진 않을 것이므로.

<불편해도 재밌으면 산다>

- 디지털 플랫폼의 성공은 팬덤에 달려 있습니다. 그 팬덤을 만드는 가장 근본적인 요소는 킬러콘텐츠입니다. 소비자와의 공감 능력을 가졌다고 해서 다 킬러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질적인 매출을 일으키는 비즈니스 플랫폼에서 킬러콘텐츠는 대부분 ‘경험’이 결정합니다. 사용해본 고객의 추천만큼 팬덤을 일으키는 강력한 요소는 없습니다. 그래서 킬러콘텐츠는 고객 감동을 일으킬 만한 디테일을 필요로 합니다. 여기서는 전문성이 승부를 좌우합니다. 업의 본질은 여전히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 음식 맛에 대한 기준을 세울 때, 내 생각이나 내 고집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비즈니스는 포기하라고까지 얘기합니다. 업의 본질을 구현하는 것도 기준은 고객입니다.


<문명의 전환은 모든 국가에 절대적 기회다>

- 이제 스마트한 소비자는 과거와 달리 많은 정보를 습득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본다면 자기 이익을 위해 머리띠 두른 노조나, 택시사업자나, 소비자를 무시하는 갑질 경영주나 다 이익집단일 뿐입니다. 과거처럼 특별히 누군가를 보호해줄 이유가 없는 거죠. 좋은 차가 싼 가격에 나오면 사고, 좋은 택시 서비스가 싼 가격에 나오면 선택합니다. 이론적 배경도 탄탄합니다. 대륙에서 일반화된 문명을 왜 우리는 거부하느냐는 겁니다. 기존 자동차와 택시가 외제차나 우버보다 빨리 혁신을 해 나아진다면 물론 더 많은 선택을 받아 살아남겠죠. 그러나 소비자는 안중에도 없이 이념이라는 가면을 쓰고 자기 이익 보호에 눈먼 ‘깃발’들에게 지갑을 열어줄 바보 소비자는 이제 거의 없다는 걸 인지해야 합니다. 기업 이익에만 눈이 멀어 권력과 손잡고 소비자는 개돼지 취급하는 일부 몰지각한 기업인들도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 스마트한 소비자들은 이미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국 기업에게로 옮겨가고 있고 기존방식에 의존하던 우리 기업들은 점점 어려워지는 중입니다. 정치권력의 힘으로 최저임금, 근로시간 같은 법적인 문제만 바꾸면 문제가 해결될 거라는 착각은 이제 내려놔야 합니다. 문제는 높은 지식수준을 갖춘 데다 선택권까지 가진 소비자입니다. 점심 한 끼를 먹을 때도 맛집을 찾아 골라가는 소비자입니다. 마음에 드는 물건을 만나도 검색하고 찾아내어 최저의 가격으로 구입하는 소비자입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이 급격하게 늘어난 건 데이터가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날이 스마트해지는 우리 소비자들에게 이념의 낡은 옷을 입히려는 시도가 계속되는 한 우리 경제의 미래는 어둡기만 합니다. 미국 대륙도, 중국 대륙도 오로지 소비자만 생각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선택해서 판을 흔드는 데 성공했고, 그걸 본 일본과 독일도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을 시도 중입니다.

- 기준은 세계와 맞춰야 합니다. 거기서 진보와 보수를 다시 정의해야 합니다. 세계와 동떨어진 문명 기준으로는 어떤 정치 체계로도 번영할 수 없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 역사를 통해 뼈저리게 경험해왔습니다


<부작용에 열광하는 사람들 >

- 특히나 지금까지 온 힘을 다해 현재의 문명을 구축한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문명이 불편하고, 어렵고, 부작용 가득한 문명임이 분명합니다. 그런데 세상은 기성세대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변화한 적이 역사적으로 거의 없습니다. 언제나 새로운 세대의 선택에 따라 변화할 뿐입니다.
우리가 계속 부작용만 바라보고 있다면 새로운 세대와의 갈등만 더 크게 만들 뿐입니다. 이제 뒤를 돌아 부작용만큼 강력한 디지털 문명의 혁신성에 눈을 뜨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어렵지만 배우고 깊은 관심으로 받아줘야 합니다. 특히 기성세대가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글로벌시장의 문명은 이미 새로운 방향을 정했고, 우리는 미래세대를 그리로 인도할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를 문명의 갈라파고스로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문명에 대한 갈등이 생길 때마다 부작용의 반대급부도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 그래서 디지털 문명의 혁신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주요 SNS 플랫폼들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사람들은 왜 열광하는지, 어떻게 해야 플랫폼에서 내가 원하는 걸 찾아낼 수 있는지 경험해봐야 합니다. 부작용만 걱정하며 막아낸다고 새로운 생각이 생기는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더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이 시대 지식의 습득과 순환 구조,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는 디지털 소비 문명의 특성을 직접 경험해봐야 합니다. 그래야 생존의 전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지금 기업에서는 그게 가능한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많은 회사들이 업무 시간에 개인적인 웹 서칭이나 SNS를 하지 못하게 하려고 외부 네트워크를 차단시키고 개인 메일도 확인할 수 없게 합니다. 다른데 정신이 팔려 일을 못한다는 부작용을 막으려는 것이죠. 반면 달라진 문명에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어주는 일엔 매우 인색합니다. 외부 네트워크를 차단할 정도로 극단적인 선택을 통해 부작용을 막으려고 한다면, 딱 그만큼 반대급부로 혁신성을 도모하는 선택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영위하고 있는 사업과 관련된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끊임없이 찾아내어 구성원과 공유하고 해당 분야 전문가들과는 SNS를 통한 네트워킹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아예 그와 관련된 전문 조직을 만들어 모든 구성원이 신문명을 학습하고, 공유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혁신해야 합니다. 업무 프로세스는 그대로 둔 채 외부 네트워크와의 접속만 끊어버리면 기업의 혁신 가능성은 급격히 떨어집니다

- 시대의 문명을 알지 못하면서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런 인재로는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부작용에 대한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할수록, 새로운 기회의 가능성을 찾을 더욱 강력한 대안도 제공해야 합니다. 이것은 더욱 발전하기 위한 노력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유일한 선택입니다.

<부작용의 뒷면을 읽어야할 때다>

- 가정에서 1인 크리에이터가 꿈이라는 아이, 프로게이머로 성공하겠다는 아이를 보고 있으면 난감합니다.

- 게임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의 시야를 넓혀주는 건 어른들의 몫입니다. 그래야 아이들이 더욱 지혜롭게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생태계에 대해 모르고 있거나 부작용덩어리로 인지하고 있다면 아무런 조언도 해줄 수가 없습니다. 서로 갈등만 가득할 뿐입니다. 미디어산업의 본질, 스포츠산업의 본질은 유튜브 생태계나 게임산업 생태계에서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 수동적으로 불합리한 관행만 철폐할 게 아니라 공격적으로 신소비 문명을 조직문화로 흡수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노력만큼이나 반대쪽에서 혁신을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직장 내 새로운 인간관계, 업무 처리방식, 근무 태도를 어떻게 정의할지 서로 생각하고 자발적으로 문화로 만들어내야 합니다. 소비자 문명과 눈높이를 같이하자는 대원칙 하에서 말이죠.
그러기 위해서는 혁신의 기준을 삼을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신입 사원과 고참 부장의 생각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무조건 신입 사원이 옳다고 할 수도 없고, 부장이 항상 옳을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판단은 데이터가 하게 해야 합니다. 회사의 생존이 고객과의 소통에 달려 있고 그들이 원하는 킬러콘텐츠를 만드는 게 핵심이라고 동의했다면, 조직 운영의 기준도 그에 맞춰야 합니다. 우리 회사의 고객들이 어떤 미디어를 소비하고 있는지, 어디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는지,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고 있는지, 어떤 문명의 기준을 만들어가고 있는지 끊임없이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고 이것을 조직문화에 반영해야 합니다. 사실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를 추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신소비 문명이 회사에 스며들게 됩니다. ‘사장부터 신입 사원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마음을 중심에 두는 기업’ 이 되어야 합니다



이 책에서 가장 훌륭한 건 역시 제목이다. ‘90년생이 온다’ 만큼이나 사회에 화두를 던져주는 제목,

Phono- sapiens
스마트폰의 혁신성을 이용해 신문명을 창조한 새로운 종족.

오히려 긍정적인 사회적 논의는 이 책내에 있는 내용보다도, ‘포노사피언스가 (있다)온다’ 라는 말로 시작될 사람들의 궁금증과 잡소리에서 시작될 것 같다는 개인적 감상!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