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굿라이프

 

 

 

핸드폰으로 음악을 크게 틀어놓은채로 출근 준비를 했다. 월요일 아침의 괴로움이 조금 사라지는 것 같다. 어제 책에서 “행복이란 쾌족”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상쾌하고 만족스러운 기분에 지금 이보다 더한 조건이 있겠나. 

책에선, 행복한 삶과 행복한 기분을 나누어야 한다고 했다. 오늘아침의 음악샤워는 행복한 기분에 속할 것이다. 행복한 기분을 느끼는 순간들이 여러방면에 지속적으로 펼쳐지는 것이 행복한 삶으로 이어지는 것일테고.  ​

책에 나온 “심리적 행복”과 “행복조건으로서의 행복” 도 생각이 났다. 행복하지 않은 순간에 마음을 다스릴 것을 강조하는 수많은 유행하는 심리학 책보다, 평소 행복한 조건들을 많이 거느릴 것을 이야기한 이 책의 설득부분은 나도 꽤나 공감했다. 왜 불평할만한 상황을 택하여 다니면서 그런 마음을 다스리느라 속이 썩나. 그렇지 않은 상황을 택한 자는 모든걸 갖고있는 금수저가 아니라, 무언가를 대신 포기하고 대신 이 길을 택한 용기있는 자들이라는 걸 알아야 한다. 

 

출근길에 구호선 완행이 와서 동작까지 먼저 도착한다길래 그걸 타고 왔는데, 늘 빽빽한 기차내에서 출발한지 한정거장만에 럭키하게 자리가 나서 앉았다. 이런것 역시 행복한 기분이겠지. 급행에선 앉기는 커녕 탈수있을지를 고민할 정도인데 말이지. 급행으로 갈아탄 뒤에는 고속터미널에서 어떤 여자가 아침부터 꽃다발을 들고 타는 바람에 한정거장은 꽃향기와 함께 왔다. 출근길의 마무리가 행복한 기분이라 좋았지만, 그 여자분이 더 빡빡한 급행을 탔다면 어떻게 했을지 궁금함도 동시에 들었다. 꽃이 구겨졌을까? 머리위로 손을 들듯 꽃다발을 세웠을까?

 

아마 다음 걸 탔을거 같다 ㅎㅎㅎ

------------------------------

<행복이란>
​*행복의 사전적 정의는 이렇다.

첫째. 복된 좋은 운수
둘째. 생활의 만족과 삶의 보람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 (쾌족으로 대체하면 비교적 분명해진다.  쾌족은 중국의 유교경전 대학에 나오는 말로 快하고 (만)족한다는 뜻이다.)

그럼 행복은 우연히 찾아오는 복만을 의미하는것인가.행복이라는 한자는 행복의 본질이 아니라 행복의 조건을 지칭하고 있다.사람들은 행복에 특수하고 개별적 감정이 따른다고 생각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많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이 행복인 것이다. 그것들은 각각 감사 희열 뿌듯한 경외감 평화 고요같은 것들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것들을 느끼면서도 행복의 감정의 결핍을 경험한다. 행복을 행복한 기분 쾌족(쾌감을 느끼면서 만족한 상태)으로 이해하면 이 긍정적인 감정 모두를 지칭함을 분명하게 알게된다.

* 심리학에서 행복을 측정할 때 행복하다는 말은 없다. 감정은 행복/불행을 포함하지 않는다. 단하나의 옳은길이 있다고 믿는것이 위험한 것이다. 행복을 측정할때 큰 축을 차지하는 감정영역: 관심있는/ 영감받은/ 감사/ 경외함. 행복은 아이스크림을 맛보는것같이 가벼우면서도 대가의 작품에서 경험하는 영감과 경외감처럼 깊이가 있다.

* 행복은 고통의 완벽한 부재를 뜻하지 않는다.

<행복은 유전적인가>
* 유전율이란 집단 내의 개인차에 관한 개념일 뿐 , 한 개인의 변화를 의미하는 변화가능성과 전혀 관계가 없다. 키 작은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키 큰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보다 키가 더 크기는 어렵겠지만, 그 아이는 키 작은 부모의 키보다 클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 우리는 남들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시합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보다 각자 조금 더 행복해지기를 원할 뿐이다.

<행복과 의미>
​*무거운 의미와 가벼운 의미
1) 의미란 중요성이다. 개인적으로 중요하고 가치있다고 느끼는 것이 모두 의미다. 의미경험은 철저하게 주관적이어서 아무리 타인이 의미없는 일이라고 간주하더라도 자신이 의미를 경험하면 그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2) 의미는 유용성이다. 자신의 행위가 쓸모있다고 느낄때 그 일은 의미를 갖게된다. 다른말로 시간낭비가 아니다라고 느기는 경험이 의미다.자신의 행위가 어떤 형태로든 자신이 살고있는 세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3) 의미는 이해다. 인간이 보유한 가장 강력한 욕구중 하나는 세상을 이해하려는 욕구다.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왜 일어났는지 설명하지 못할때 우리는 의미없음을 경험한다. 어떤 고통이 다른 고통보다 특별히 더 고통스러운 이유는 그 고통이 설명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묻지마 범죄 같은 것.
4) 의미는 정체성이다. 자신의 행위가 자신이 누구이며 어디로와서 어디로 가고있는지와 연결된것. 곧 자기다움을 뜻한다.

* 의미와 쾌락
의미와 쾌락, 둘을 균형있게 추구하는 삶이 중요하다. 기분좋은 삶과 의미있는 삷, 향유하는 삶과 성찰적인 삶은 중첩되는 지점도 많지만 미묘하게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의미의 중요성은 나이와 함께 더 증가하고, 의미는 홀로있어도 경험된다. 신나고 즐거운 일은 당장하고 싶어하고, 가치있고 의미있는 일은 나중에 하려고 한다.
​우리가 추구하는 굿 라이프의 내용이 각자가 생각하는 삶의 길이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한번 사는 인생은 쾌락을 따지고 한번 죽는 인생은 의미를 따진다.
인생이란 별거없으니 먹고마시고 즐기라 = 인생은 짧다.
인생이란 소중한 것이니 읽고 쓰고 봉사하라 = 인생은 길다.

* 행복은 성공을 포기하는 대가가 아니다. 성공해야만 행복하다는 성공 지상주의도 경계해야 하지만, 성공을 포기해야만 행복하다는 반 성공주의도 경계해야한다.

<품격있는 삶>
1. 자기중심성을 극복하기위해 노력하는 삶
관계 편중성과 지리적 편중성을 인식하고 일부러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는 것. 부의수준 교육수준 인종 성별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다양한 모임속에 자신을 집어넣는것.이사를 하기 좋은 시기란 집값이 떨어지는 시기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바꾸고 싶을 때라고 생각하는 사람 .
2. 여행의 가치를 아는 삶
3. 인생의 맞바람과 뒷바람을 모두 아는 삶
나에게만 닥친 불행만 생각하는게 아니라 나에게만 있었던 행운도 감사하는 사람
4. 냉소적이지 않은 삶
비판적 사고와 냉소적 불신의 미묘한 차이를 아는 사람. 비판적 사고라는 이름으로 냉소어린 독기를 뿜어내지 않는 사람. 건설적 비판이란 이름으로 상대의 기를 꺾지 않는 사람
5. 질투하지 않는 삶
6. 한결같이 노력하는 삶
7. 후견지명. 그럴줄알았다의 굴레에서 벗어나는 삶
품격있는 사람은 예상치 못한 일에 대해서 솔직하게 놀라는 사람이다. 모두가 빠른 진단과 대책을 앞다투어 내세울때,몇년이고 그 문제를 집요하게 그리고 골똘히 생각해서, 그 문제로부터 마땅히 배워야 할 것들을 배우는 사람이다. 자신의 전문분야든 아니든 모든 문제에 대해서 늘 답을 지니고 있는 사람을 우리가 경계하는 이유는, 그에게서 자신의 지적 한계를 인정하는 격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8. 가정이 아름다운 삶.
9. 죽음을 인식하며 사는 삶.
10. 지나치게 심각하지 않은 삶.

 


'Review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상욱의 과학공부  (4) 2020.05.13
소설처럼  (2) 2020.04.14
굿라이프  (0) 2020.03.31
데미안  (0) 2020.03.28
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  (0) 2020.03.25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0) 2020.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