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ook

잠들면 안돼, 거기 뱀이 있어

<잠들면 안돼, 거기 뱀이 있어>


# 미래를 계획하는 것보다 말 그대로, 하루하루를 산다.

- 토막잠을 자고, "잠들면 안돼 거기 뱀이 있어!" 라고 밤인사를 한다. 정글 한가운데서 푹 자는 것이 위험한 그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이다.

- 미래를 위해 양식을 저장하거나, 기구를 만드는 등의 행동은 하지 않음


# 모든 이는 스스로 돌보게 함.

- 세살배기에게 담배를 물리거나, 불 가까이 가도 위험하다고 가르쳐주지 않고

위험한 산모, 혹은 죽을 때가 지난 낯빛을 지닌 사람 등은 타인이 보살펴도 고통을 잇는 것일 뿐임.

(의사가 없는 환경에서 많은 죽는 사람을 목격한 결과)

- 미국사회(엄격한 양육방법 ,폭력) 와 다르게 아이들을 통제하지 않음. 하지만 그들은 생산성이 높고 우울 불안이 없으며, 어떤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지 않는다. 여느 청소년과 똑같이 무례하고 버릇없지만 울적하거나 늦잠을 자거나 질서를 뒤집으려 하지 않는다.

" 문화적 진화를 추구하는 사람에게 이러한 문화는 매우 하찮게 느껴질지 모른다. 하지만 문화적 진화는 당연히 갈등, 불안, 도전을 야기할 확률이 높다. 자신의 삶이 위협받지 않는다고 느끼고, 구성원이 모두 만족한다면 누가 변화를 갈망하고, 세상을 개선할 필요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고차원적 고민이 없는건 아닌가. 생존의 문제에 매몰된건 아닌가?


# 공식적인 강압장치가 없는 사회

- 형제 사이에 개를 죽였어도 (시끄럽다고 동생의 개를 죽임) 아무것도 하지 않음. 형제를 해치고 싶지 않고, 그는 나쁜짓을 했지만 술을 먹었고 아이처럼 행동했을 뿐. 수긍함.

- 배우자가 바람을 피면, 단순바람이면 배우자에게 돌아가고, 남아있는 배우자는 돌아온 배우자를 받아들일수도, 거부할수도 있다. 바람을 피운 사람을 향해 앙갚음을 하는 경우는 없음.

- 추방 및 신령 . 다른 지역으로 추방 혹은 음식을 나눠줄 때  얼마동안 누군가를 배제함. 꿈. 신령의 권고를 단체로 혹은 개인으로 듣고 절대적으로 따름.

- 추장이 없다.

그럼에도 우리들이 그들에게 분명 추장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1. 우리자신이 사는 사회의 메커니즘을 보존하고 정당화하려는 경향.

2. 영화등에서 묘사

3. 거래를 쉽게 하기 위해서 (영토등)


# 경험의 직접성

오랜과거, 미래, 허구는 이야기하지 않음. 히비삐이오라는 말을 통해, 인식의 범위에 들어오거나 나가는 행동, 경험의 경계를 넘어서는 순간을 중요하게 표현. 238P

신령, 꿈은 히비삐이오 경계 내에 속함. 친족도 눈에 보는 범위까지만 말함.


# 이름 변경

-이름을 바꾸면 더이상 예전의 사람이 아님.

-신령공연: 신령흉내를 내면서, 다른 이처럼 말해놓고

"어젯밤에 까오아이보기가 왔어? 나는 듣지 못했는데, 그건그렇고 나는 어제마을에 없었어. " 라고 함.





# 특별한 언어

-친족용어는 다섯가지 뿐

나보다 윗사람, 형제자매남매, 아들, 딸, 의붓자식이나 부모가 없는 아이.

-숫자를 세는 말이 없다.

호이 라는 말은 상대적인 부피를 일컫는 말.큰 물고기 하나 정도, 작은 물고기 두개 정도.

- 전부,조금, 모두 무더기 각자 라는 말들

전부일 때도 전부를 쓰고, 전부의 일부도 전부를 쓴다. 보편문법상 위배됨.

-색깔을 가리키는 낱말도 없다. 거의 복합어로 구성됨. 검정: 피가 더러운 것, 초록: 덜 익어보이는 것.

숫자, 색깔은 직접적으로 느끼는 속성이 아니라,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개념. 경계를 나누고 보편화하는 작업에서 성립되는 단어.

과정은 하나의 상호작용일 뿐, 올바른 방식이 정해져있다는 것 자체를 받아들이지 못함.


# 피다한과 촘스키

-문화가 언어에 영향을 미치는가 - 현대언어이론, 촘스키의 보편문법에 가설을 흔듬.

-피다한 말에는 휘파람 언어가 있음. 다양한 채널이 가능하므로, 음소가 적게 발달., 일반적 채널만을 활용하는 영어등에서는 음소가 훨씬 중요함

-피다한말은 세상에서 음소가 가장 적은 언어

모음은 i,a,o 자음은 p,tpk,s,h,b,g x, (여자는 s,h를 똑같이 발음)


-왼쪽 오른쪽 방향지시어 없음. 강을 이용해 방향을 지시


-순환, 관계절 없음. 따라서 순환은 언어의 중요한 개념이 아님. 촘스키에 따르면, 인간언어의 창조성을 가능케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 순환. (=관계절.)

" 못 몇개만 가져와 다니엘이 못을 샀어, 그건 같아."


- 내포 순환구조 불가  한정은 한개만 가능.

" 쥐를 먹은 고양이를 뱀이 먹었다." -> 안됨

"개 꼬리 끝이 나쁘다. " -> 안됨


- 이접구조 불가  "수는 달리면서 소리쳤다." -> 안됨

"존이든 빌이든 올 것이다." -> 안됨     존이 올것이다. 빌이 올것이다. 음 나는 모른다. -> 가능


# 마무리

피다한 문화나 언어가 풍요롭지 않다는 것은 아님.

경험하지 않은 것이라서 설파할 수가 없다. -> 종교 전파 불가.

종교와 진리를 버리고도 충분히 행복하게 훨씬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 

고상함을 추구하지 않고도 삶을 영위할 수 있다?


# 사멸하는 언어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모든 언어에는 그 말을 쓰는 사람들의 고유한 지식, 그들의 역사와 세계관이 담겨있으며, 그 자체로서 인간의 의사소통능력이 진화하고 발전해나갈 수 있는 다양한 형태를 보여주는 사례. 외부문명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면, 스스로를 부끄럽게 느끼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728x90

'Review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람세스 읽는중  (0) 2013.02.04
1월의 독서생활  (5) 2013.01.24
최근 독서생활  (2) 2012.09.28
새들은 페루에 가서 죽다  (0) 2012.07.18
바람이 우리를 데려다 주겠지  (2) 201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