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urnal & Pic/ Life2

오스카와일드와 피터드러커

명언가는 잘 모르지만, 이 두사람의 발언들은 가끔 찾아보게 되는 것이 아마도 내게 미치는 영향, 아니면 내가 추구하는 그 무엇과 닿아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원래 명언이란 단어에서 자동 연상되는 오그라들고 억지감동 같은 느낌을 싫어했었는데, 이 두 사람은 그런 부분에선 걱정할 일이 없다. 시니컬하다 못해 감탄사가 나올지경. 촌철과 유머를 섞는 것이 이렇게나 매력적인지 몰랐다.


오스카씨는 심지어 그 ‘시닉(컬)’ 에 대한 명언도 남겼다. 역시 ㅋㅋㅋ 내스타일

What is a cynic? A man who knows the price of everything and the value of nothing .
냉소주의자란, 모든 것의 가격은 알지만 그 어떤 것의 가치도 모르는 사람이다



< 오스카와일드>

 

 

Experience is the name everyone gives to their mistakes.  

경험이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실수에 붙이는 이름이다. 
 
  

Always forgive your enemies; nothing annoys them so much. 

항상 당신의 적을 용서하라. 그것 만큼 적을 괴롭힐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The public is wonderfully tolerant. It forgives everything except genius.

대중은 놀라우리만치 관대하다. 천재를 제외한 모든 것을 용서한다. 
 
 

A little sincerity is a dangerous thing, and a great deal of it is absolutely fatal.

작은 성실함은 위험한 것이며, 과도한 성실함은 치명적이리만큼 위험하다 
 
 
 

The truth is rarely pure and never simple

진실은 순수하기가 힘들고, 결코 단순하지 않다.
 


Selfishness is not living as one wishes to live, it is asking others to live as one wishes to live. 

이기주의란 내가 원하는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살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Children begin by loving their parents; as they grow older they judge them; sometimes they forgive them. 

아이들은 부모를 사랑함으로써 출발하고 나이가 들면서 부모를 평가하며 때때로 부모를 용서하기도 한다. 
  
 

My own business always bores me to death; I prefer other people's. 

내 자신의 일은 항상 지겨워 죽겠다. 남의 일이 더 좋다
 
 
 
The reason we all like to think so well of others is that we are all afraid for ourselves. The basis of optimism is sheer terror.

타인을 이렇게도 좋게 생각하는 이유는 자신의 미래가 두렵기 때문이다. 긍정적 사고의 바닥에는 끔찍한 공포가 있다. 

The optimist sees the doughnut, the pessimist sees the hole. 

낙관주의자는 도넛을 보고, 비관주의자는 도넛의 구멍을 본다.

 

- 잘 성장했다는 것은 오늘날 큰 결점이다. 그것은 한 사람을 너무 많은 것으로부터 차단시켰다는 뜻이 된다. 

- 누구나 친구의 고통에는 공감할 수 있다. 하지만 친구의 성공에 공감하는 데는 정말 착한 천성이 요구된다. 

- 삶의 첫번째 의무는 가능한 한 예술적인 삶을 사는 것이다. 두번째 의무가 무엇인지는 아직 아무도 모른다. 

- 유혹을 제거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에 굴복하는 것이다. 

- 국민적 증오심은 문화 수준이 낮을수록 강하다.

- 사람들을 좋고 나쁜 것으로 구분 짓는 것은 불합리하다. 사람들의 성향은 매력적이거나 지루한 것 둘 중 하나이다.

- 훌륭한 남자에게는 적이 없다. 그리고 그를 좋아하는 친구도 없다. 

-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평생 지속되는 로맨스다. 

- 남자들은 지쳐서 결혼하고, 여자들은 호기심 때문에 결혼한다. 그리고 양쪽 모두 실망한다.

 



<피터드러커>

 

 

 

일을 생산적인 것으로 만들려면 성과, 즉 일의 결과를 중심으로 생각해야한다. 기능이나 지식 등과 같이 투입되는 노력을 중심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기능, 정보, 지식은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습득이 불가능하며 처음부터 갖고 있지 않으면 안 되는, 그러면서도 반드시 몸에 익히고 있어야 하는 자질이 있다. 그것은 어떠한 재능도 아닌, 성실함이다.

확실성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기업가에 어울리지 않는다. 의사결정의 본질은 불확실성에 있다.

'자신보다도 뛰어난 사람을 부리는 방법을 아는 남자, 여기 잠들다'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가 자신의 묘비에 새기게 한 이 문장은 실제로 대단한 자랑꺼리가 될만한 자질이었다. 성과를 올리기 위한 특별한 처방같은 것은 없다.

설령 그것이 좋은 의도일지라도 가급적 상사를 놀라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신이 책임지고 있는 일에 대해 놀라거나 당황하는 것은 창피스러운 일이다.

뛰어난 리더는 뛰어난 부하를 원한다. 부하를 격려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자랑으로 여긴다. 부하의 실패에 자신이 최종적인 책임을 지기 때문에 그의 성공을 위협으로 여기지 않고 자신의 것으로 여긴다.

엄격한 프로는 높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 누가 바른지가 아니라 무엇이 바른지를 생각한다.

신뢰한다는 것은 리더를 좋아하게 되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의 의견에 늘 동의한다는 뜻도 아니다. 리더가 하는 말이 진심이라는 확신을 갖는 것이다.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일이 있다. 다시한번 조사해보자는 주장에 지는 것이다. 그것은 겁쟁이의 방법이다. 겁쟁이는 용감한 사람이 깨끗하게 한 번 승복할 것을 질질 끈다.

낡은 것의 계획적인 폐기야말로 새로운 것을 강력하게 진행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아이디어가 부족한 조직은 없다. 창조력이 문제인 것도 아니다. 모처럼 나온 좋은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일할 조직이 모자란다는 것이 문제이다. 모두가 어제의 일로 바쁘다.

시간과 노력과 자원을 집중할수록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의 수와 종류는 많아진다. 이것이야말로 어려운 일을 몇 가지나 해내는 사람의 비결이다. 단번에 한 가지 일을 하라. 그러면 다른 사람보다 훨씬 짧은 시간에 해낼 수 있다.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사람일수록 많은 시간 일한다.

시간의 사용방법을 아는 사람은 먼저 생각함으로써 성과를 올린다. 행동하기 전에 먼저 생각하라.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처리에 관하여 체계적이며 철저하게 생각하는 일에 시간을 사용해야 한다.

타인의 시간까지 낭비하는 경우가 있다. 간단히 알 수 있는 징후는 없지만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다. 다른 이들에게 물어보라.

사업의 정의를 재검토할 때 성공적인 관리자는 예기치 못한 실패를 부하의 무능이나 우연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시스템 결함의 징후로 해석한다. 예기치 못한 성공 역시 자신의 공으로 여기지 않고 자신의 전제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여긴다.

어떤 해결안이 있는지는 문제에 따라 다르다. 그러나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는다'도 언제나 고려되어야 하는 선택안이다.

복수의 해결안 중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하기 위한 네가지 판단기준이 있다. 첫번째 위험이다. 해결안으로부터 얻어지는 것과 무릅쓰지 않으면 안되는 위험과의 비교이다. 두번째 경제성이다.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가져오는 것은 무엇인가? 세번째 타이밍이다. 네번째 인적인 제약이다. 제약조건으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원이 결정된 사안을 실행할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미래학자들은 그가 예측한 것이 얼마나 실현되었는가에 따라 신뢰를 얻거나 잃는다. 때문에 그들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 이미 실현된 것들 중에 자신이 예측하지 못했던 것이 얼마나 있는지 가르쳐주지 않는다.

'Journal & Pic/ > Life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는 거  (0) 2020.08.06
외근  (3) 2020.08.04
오스카와일드와 피터드러커  (0) 2020.07.27
고로 지식인(엘리트)이라 함은  (0) 2020.07.09
강의  (0) 2020.07.07
책 고르기  (4) 2020.06.05